Study/사회복지학

[답안 무료 공개] 학교사회복지 운영모형 중 우리나라 실정에 가장 바람직한 모형을 선택하시고, 그 모형을 선택한 이유와 모형의 개요와 장단점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Juzero 2022. 1. 17. 10:54

주제 : 학교사회복지 운영모형 중 우리나라 실정에 가장 바람직한 모형을 선택하시고, 그 모형을 선택한 이유와 모형의 개요와 장단점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1. 학교 사회복지의 운영모형

학교 사회복지의 운영이라 함은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에 상주하면서 업무를 하도록 사업비, 인건비 등의 제반 예산 부분과 업무환경 및 행정적인 부분 등 모든 영역에 걸쳐서 학교와의 협의, 지원이 이루어지며, 공식적으로 학교 교육활동으로 인정되는 것을 말한다. 

 

 

2. 우리나라 실정에 가장 바람직한 모형

나는 지역사회 기반 – 학교중심모형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다. 이 모형은 서비스 제공 주체가 지역사회기관이며 기관이 선임한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에 파견되어 상주하면서 대부분의 서비스가 학교를 중심으로 제공되는 학교 사회복지를 말한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신분은 파견된 전문가가 되며, 1개교에 1기관이 배치된다. 

 

해당 모형을 선택한 이유

학교 사회복지는 학교의 내부자가 아닌 제 3자의 시선으로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의 내부자가 된다면, 일정 기간 이상 학교에서 생활하다보면 학교에 익숙하게 되어 학교의 문제를 잘 파악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교내 내부자가 되면 학교의 교장, 교감, 교사 등 다른 이해관계자들에 의해 수직관계가 형성되는데, 이러한 경우 올바른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실천할 수가 없게 된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와는 별도의 독립적인 존재로서 학교의 부족한 부분들을 파악하고 올바른 사회복지실천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한편, 이렇게 독립적인 존재로서 사회복지를 실천하다보면 학교와 교사와의 거리감이 생길 수가 있기 때문에, 발령받은 학교에서 초반에는 교사와 학교, 학생들과 친근감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내가 너희를 진단하러 왔다.’ 라는 입장이 아니라, ‘제가 당신을 도와드리러 왔습니다.’라는 입장으로 다가가서 다 함께 협력적인 분위기를 만드는 것부터가 학교중심사회복지의 출발이라고 생각한다. 

 

3. 지역사회기반-학교 중심 모형의 장단점

 

지역사회기반-학교 중심의 모형의 장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학교의 통제로부터 벗어나 사회복지사가 자유로운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2) 소속기관을 중심으로 한 자원 동원이 용이하다.

 3) 사회복지 전문직 간의 팀 접근이 수월하다. 

 4) 상급자 또는 동료로부터 즉각적인 자문이 가능하다. 

 

아울러, 단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학교와 사회복지기관으로부터 이중적인 통제를 받을 가능성이 크다.

 2) 사회복지기관 측의 재정적인 부담이 크다. 

 

 

5. 사회복지사의 역할

학교의 위임 업무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느냐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담보하는 가장 중요한 내용이다. 이것은 학교가 학교사회복지사에게 어떤 역할을 부여했느냐, 즉 학교로부터 위임업무라고 표현할 수도 있다. 학교 사회복지사가 학교에 처음 발령나면, 예상하는 것만큼 학생들과의 교류가 많지 않다. 처음부터 학생들과 교류하기보다는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홍보하고 학생들과의 친근감을 형성하는 것이 우선이다. 학교 내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직접적인 개입을 바로 할 수 있지만, 그런 상황이 아니라면 시간을 갖고 학교와 교사, 학생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협력

학교사회복지사는 기본적으로 ‘혼자 실천하는’ 사회복지가 아니라 ‘함께 만들어가는’ 사회복지를 생각해야 한다. 학교사회복지사와 학생, 학교사회복지사와 학생의 부모, 학교사회복지사와 교사, 학교사회복지사와 지역사회 등 학생을 중심으로 여러 이해관계자들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학교사회복지를 만들어가는 것이다. 특히, 문제가 발생한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학교사회복지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 학교생활을 중심으로 다양한 학생들과 관계를 형성해야 하며, 학교 전체적으로 사회복지가 이루어지도록 힘써야 한다. 아울러, 문제가 발생한 학생에 대해서는 학생하고만 사회복지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부모, 학급담임, 교과목 선생님, 또래 친구들 등 다양한 사람들과 사회복지를 진행하면서 학생에 대해 더 깊이 알아가고, 이해하면서 주변환경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 학생을 돕기 위해서 가족치료, 상담 등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실천할 수 있어야 하며, 상담전문가가 필요하다면 지역사회기관에 요청하여 추가적인 사회복지를 진행할 수도 있다. 

 

자원연계 및 활용

학교사회복지사가 업무 수행을 위해서 지역사회의 자원을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학교사회복지사들은 다양한 지역사회기관들과 공식 혹은 비공식적으로 협력체계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평가

학교사회복지사는 다양한 내용, 대상, 시기 등 객관화된 학생욕구 및 실체조사를 실시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사업의 큰 방향성을 설정하며, 이후 보다 세부적인 내용은 임시직 학교사회복지사, 실습생, 자원봉사자 등 학교 사회복지실 전체 인력이 참여하는 기획회의를 통해서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