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사회복지학

[답안 무료 공개]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원인,증상,치료)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 주변에 이러한 아동이 있다면 사회복지적인 개입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Juzero 2022. 1. 14. 15:53

주제 :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원인,증상,치료)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 주변에 이러한 아동이 있다면 사회복지적인 개입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을 주 증상으로 보이는 만성질환이며, 대개 초기 아동기에 발병하여 만성적인 경과를 밟는다.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학업 수행이나 사회적 기능,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2. 원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유전적, 신경학적, 사회심리적인 연관성일 지닌 혼합적인 행동 장애이며,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단, 가족력이 있는 경우 진단 받을 확률이 크며, 여러 유전자와 신경전달물질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현되는 질환으로 여겨지고 있다. 사회심리적인 요인으로는 부모의 잘못된 양육방법, 정신병리, 심리적 방어기제 등의 요소들이 있다. 

 

3. 증상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는 크게 3가지의 증상이 있다. 

 

첫째는 부주의함이다. 끈기가 부족하고 집중을 잘 못하며 체계적이지 못하고 안절부절 못하는 불필요한 움직임을 보인다. 다른 사람의 말을 집중해서 듣지 않거나, 쉽게 산만해지거나, 본인의 물건을 잘 잃어버리고 정리를 하지 못하거나, 하나의 일을 끝내지 못하고 다른 일을 하는 것도 이 경우에 해당한다.

 

두번째는 과잉행동이다. 부적절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여기저기를 뛰어다니면서 과도한 안절부절함을 느낀다. 수다스러운 행동을 보이거나 자리를 벗어나서 돌아다니고, 팔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기도 한다.

 

세번째는 충동성이다. 행동을 할 때, 사전에 충분한 생각을 하지 않고 행동부터 나선다. 단체 생활에서 규칙이 있음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급하게 행동하여 질서를 혼란스럽게 만든다. 무언가를 기다리는 경우에 본인의 차례가 오기 전까지 기다리지 못하며, 다른 사람이 질문을 다 하기도 전에 대답을 해버리거나, 다른 사람을 방해하고 참견한다. 

 

 

4. 치료

치료 방법에는 크게 비약물적요법과 약물요법 2가지가 있다.

 

비약물적요법은 다양한 심리사회적 프로그램과 교육적 프로그램으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다. 이 중에서 구조화된 환경 안에서 환자의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를 최소화시키는 행동 개입 요법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연령별로는 학령전기 소아에게는 부모 교육, 학령기 소아에게는 그룹 부모 훈련과 교실 안에서의 행동개입 프로그램이 추천된다. 

 

약물요법은 약물을 사용해서 증상을 치료하는 것이다. 중추신경 자극제를 사용하는데, 이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치료제이며, 대부분의 환자에게서 1차 약물 요법으로 사용된다. 다만, 약물요법은 약물로 인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서 매우 주의 깊은 관리가 필요하다. 

 

5. 사회복지적인 개입

사회복지적인 개입방법으로는 행동수정, 인지행동수정, 심리치료적 개입, 사회적 기술 개입, 부모 교육 및 상담 등이 있다. 먼저 행동 수정은 적절한 행동에 대해서는 칭찬과 보상으로 강화를 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지시하며 일관성 있는 훈련을 하는 교육 방법이다. 인지행동 수정은 행동수정에 대한 단점을 보완하여 자기통제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심리치료적 개입에는 놀이치료와 미술 및 음악치료가 있다. 놀이치료는 아동의 생각, 감정, 행동의 표현인 놀이에 치료적이며 체계적인 과정을 적용하여 아동의 내적 갈등을 표현하고 사회정서적 어려움을 해결하여 잘 적응하도록 돕는 상담 기법이다. 아울러, 미술 및 음악치료는 아동의 자기인식고 ㅏ타인 인식 그리고 환경인식을 강화할 수 있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서 자기 통제와 자기 통합에 도움이 되며 내적 치유와 내적 성장으로 나아가게 한다. 사회적 기술개입은 아동이 사회적 관계에서 문제를 일으키지 않게 하기 위해 중요한 개입 방법이다. 사회기술훈련은 대상과 목표의 구성개념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그 방향과 특징이 다양하다. 사회성 기술훈련은 사회기술을 효과적으로 학습시키기 위한 다양한 기법으로 구성된다. 사회기술훈련의 기법들은 학자마다 조금씩 다르며 일반적으로 기본적인 대화기술, 사회생활에서 규칙 따르기, 친구 사귀기, 갈등이 생겼을 때 해결하기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부모 교육 및 상담이 있다. 아동이 가장 많이 영향을 받는 곳은 바로 가정이다. 하지만, 일반적은 부모들은 아동에 대한 스트레스와 대처기술의 미숙함으로 인해 여러 문제를 겪고있다. 따라서, 상담이나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의 아동 양육에 따른 스트레스와 갈등을 감소시키고 체계적인 훈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