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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와 인간] 불교의 5온과 4성제

Juzero 2022. 1. 8. 13:45

 

 

 

안녕하세요. 동국대학교 재학 시절 '불교와 인간' 수업을 들으며 정리한 내용입니다. (당시 수업 수석으로 A+ 이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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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5(五蘊)

 


불교에서의 인간에 관한 정의는 육체와 더불어 생각하는 능력의 소유자임을 보여준다. 인간에 관한 정의는 구사론에 나타나 있는데, 인간을 구성하는 물질적, 정신적 모든 요소를 5종류,  ,  , , , 식으로 분류한다. 이것을 오온 또는 오취온이라고 한다



색온(色蘊) ----------------------------------------------------------------------------------------

색온이라 함은 인간이 육체를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이러한 인간의 육신은 눈〔眼〕, 귀〔耳〕 코〔鼻〕, 혀〔舌〕, 몸〔身〕, 생각〔意〕의 여섯 가지 기관으로 육근(六根)이라고 한다.



수온(受蘊) ----------------------------------------------------------------------------------------

수온이라 함은 색온에 의한 감수 기능으로 고수(苦受), 낙수(樂受), 불고 불낙수(不苦不樂受)

등으로 구분된다. 고수는 불쾌감이요, 낙수는 쾌감이며, 불고 불낙수는 무성적(無性的) 것이다.

 


상온(想蘊) ----------------------------------------------------------------------------------------

상온은 인간이 상상하는 동물이라는 뜻이다. 인간이 동물과 다른 것은 동물도 () ()가있지만 () 없다는 점이다. 이것이 인간과 동물이 구별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행온(行蘊) ----------------------------------------------------------------------------------------

행온은 인간이 행동한다는 것으로 , , , 식에 의하여 행위하는 조작(造作), 천류(遷流) 

의미가 있기 때문에 부자유한 것이다.



식온(識蘊) ----------------------------------------------------------------------------------------

식온은 인간은 의식이 있는 동물이라는 것으로 마음이라고 총칭될  있다. 이것은 매우 본능적인 천박한 지각의 단계로부터 만덕의 원천인 진여(眞如) 단계에 이르기까지 심천(深淺)의차이를 나타낸다. 인간의 의식이 흐려 있을  그러한 인간을 중생(衆生)이라 부르며, 밝을 때각자(覺者) 부른다. 결국 인간이란 , , , , 식으로 구성된 존재이다. , , , 행은언제나 변화될  있는 물질과 관계되는 것이고, 식은 파멸되지 않는 영원한 생명의 본체원(本體)이라   있다.

 


 

4성제

 

 

정의

불교의 가장 근본적인 교리.

내용

사제(四諦)라고도 함. 고(苦)·집(集)·멸(滅)·도(道)의 네 가지 진리로 구성되어 있다. 석가모니의 성도(成道) 후 자기 자신의 자내증(自內證)을 고찰하여 설한 것이 십이인연(十二因緣)이라면, 사제설은 이 인연설을 알기 쉽게 타인에게 알리기 위해 체계를 세운 법문이다. 십이연기설이 이론적인 것임에 대해 사제설은 이론적인 동시에 실천적인 것이며, 오히려 실천을 주로 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석가모니는 성도 후 좌선사유(坐禪思惟)에 의해 스스로의 깨침을 즐겼으나, 인연의 이치가 매우 어려워 세상 사람들이 이해하기가 곤란하다는 것을 알고 설법 방법을 연구하여 사제설을 고안하였다. 그가 녹야원(鹿野苑)에서 다섯 비구(比丘)를 상대로 처음 설법한 것이 사제의 가르침이다.

 

사제의 첫째는 고제(苦諦)이다. 

고제는 불완전하고 더러움과 고통으로 가득차 있는 현실을 바르게 보는 것이다. 이 고(苦)는 구체적으로 생·노·병·사(生老病死)의 4고(苦)와 원증회고(怨憎會苦)·애별리고(愛別離苦)·구부득고(求不得苦)·오온성고(五蘊盛苦)의 네 가지를 합한 8고로 하고 있다.

이 중 애별리고와 원증회고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이별하거나 사별하는 것, 그리고 싫어하고 미워하는 사람들을 만나고 함께 산다는 것을 말하며 이는 고뇌의 원인이 된다. 특히 자기 중심적인 애증(愛憎)에 대한 집착이 강하면 강할수록 고뇌는 더욱 심해지는 것이다.

구부득고는 생각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앞의 것과 같이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에 생기는 고통들이다. 오온성고는 앞의 일곱 가지를 개괄한 것으로, 오온(五蘊 : 一切法)에 대한 자기 중심적인 집착을 가진다면 모든 것이 고라는 것을 다시금 강조한 것이다.

 

둘째는 집제(集諦)이다. 

집이란 집기(集起), 즉 사물이 모여 일어나기 위한 원인이므로 고의 원인이나 이유라는 뜻이 된다. 고의 원인으로서 ‘도처에서 열락(悅樂)을 추구하여 그치지 않는 갈애(渴愛)’를 뜻하는데, 십이연기설에서는 무명(無明)과 갈애를 고뇌의 원인으로 함께 보고 있다.

그러나 갈애는 무명에 의해서 생기는 것이므로 그 속에 무명도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갈애는 모든 번뇌를 대표하는 것이다. 이 갈애는 욕애(欲愛)와 유애(有愛)와 무유애(無有愛)의 삼애(三愛)가 있다. 욕애는 감각적 욕구인 오욕(五欲)에 대한 갈애로서, 현실에 있어서의 감각적 쾌락을 추구하는 애욕을 말한다. 유애는 존재를 뜻하는 유(有)에 대한 갈애로서, 사후에 천국 등의 훌륭한 곳에 태어나고 싶다는 욕구이다.

이것도 자기 중심적인 욕구이며, 천국 등도 윤회계(輪廻界)에 속하는 것이므로 이상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고 보았다. 무유애의 무유는 비존재, 즉 허무를 말한다. 어떠한 존재도 절대 확실한 안온세계(安穩世界)가 아니기 때문에 꿈과 같이 아무것도 없는 허무계(虛無界)를 안주(安住)의 땅으로 삼는 것을 무유애라 하는데, 무유애 또한 자기 중심적인 것이므로 이상으로 삼는 것을 금하고 있다.

무아(無我)나 현세적 입장에서 볼 때 이 갈애는 번뇌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또한 괴로울 수밖에 없는 인간 존재의 고통의 원인을 탐(貪)·진(瞋)·치(癡)의 삼독(三毒)으로 풀이하는 경우도 많다. 자기에게 맞으므로 탐욕을 일으키고, 맞지 않기 때문에 분노하며, 그것이 다시 갖가지 어리석음을 불러 일으킴으로써 괴로움이 생겨난다는 것이다.

 

셋째는 멸제(滅諦)이다. 

멸제는 깨달음의 목표, 곧 이상향인 열반(涅槃)의 세계를 가리킨다. 즉 모든 번뇌를 대표하는 갈애를 남김없이 멸함으로써 청정무구(淸淨無垢)한 해탈을 얻음을 말한다.

 

넷째는 도제(道諦)이다. 

도는 이상향인 열반에 도달하는 원인으로서의 수행방법이며, 구체적으로 팔정도(八正道)라는 여덟가지 수행법을 제시하고 있다. 팔정도는 바르게 보고[正見], 바르게 생각하고[正思惟], 바르게 말하고[正語], 바르게 행동하고[正業], 바른 수단으로 목숨을 유지하고[正命], 바르게 노력하고[正精進], 바른 신념을 가지며[正念], 바르게 마음을 안정시키는[正定] 수행법이다.

이는 또 유(有)에도 무(無)에도 집착하지 않는 중도(中道)의 수행법으로서 원시불교의 근본교의를 이루고 있다. 사제 중의 고는 생사과(生死果)이고, 집은 생사인(生死因)이며, 멸은 열반과(涅槃果)이다. 이는 다시 유전연기(流轉緣起)와 환멸열기(還滅緣起)의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두 가지는 생사유전의 고통과 그 원인을 말하고 멸과 도의 두 가지는 유전을 벗어나 무고안온(無故安穩)의 열반과에 도달할 수 있는 환멸의 수행법을 말한다. 이를 도식화하면 [그림]과 같다.

그러나 후기의 학자들은 성문(聲聞)이 고집하는 사제의 견해를 파(破)하기 위하여 일체의 제법(諸法)이 공적(空寂)하다는 입장에서 볼 때는 고·집·멸·도가 없다고 주장하였는데, 이는 집착을 깨뜨려서 사제의 진의를 살리기 위함이었다.

또한 선가(禪家)에서는 사제에 대한 독창적인 해석을 가하고 있다. 그들에 의하면 고제는 한 생각 물든 마음이 생기는 것을 뜻하고, 집제는 그 생각이 거듭 이어지는 것을 뜻하며, 한 생각이 일어나지 않는 것을 멸제라 하고, 멸이 멸하지 않음을 철저히 아는 것을 도제라고 하였다. 즉 사제를 모두 한 생각에 둔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사성제 [四聖諦]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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