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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와 인간] 8정도, 팔정도, 부처님의 8가지 가르침

Juzero 2022. 1. 8. 13:42

 

안녕하세요. 동국대학교 재학 시절 '불교와 인간' 수업을 들으며 정리한 내용입니다. (당시 수업 수석으로 A+ 이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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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2020년 8월~12월 동안 UN 에서 인턴으로 근무했습니다.

제 UN 인턴 경험을 살려 영단어 퀴즈앱을 만들었습니다.

한 번씩 봐주세요~!

 

UN인턴 출신이 만든 영단어 퀴즈앱 

안드로이드>

아이폰>

 


 

 

8정도(正道)

     바른 견해(정견正見)

     바른 의도 or 결심(정사유正思惟)

     바른 말(정어正語)

     바른 행위(정업正業)

     바른 생계(정명正命)

     바른 노력(정정진正精進)

     바른 사띠(정념正念)

     바른 삼매(정정正定)

 

 

고통과 고통의 원인들의 완전한 소멸을 가져오는 직접적으로 열반을 깨닫는 마음 

수행자는 색수상행식이라는 불안정한 5가지 원소들의 미세한 무상에 관해서 명상하고, 온들이 믿을 수 없고 불만족스럽다는 것을 알게 됨으로써 통찰적 지혜가 생긴다. 

온들은 매 순간 발생했다가 사라지기 때문에 독립된 자아일 수 없다.

 

 

1. 8정도의 부정견(不正見)과 정견(正見) 

1) 부정견(不正見) : 우리의 행동들에 도덕적 가치가 없거나, 그 행동의 결과가 없다고 믿는 것, 존재의 연속성은 없으며 죽을 때 모든 것이 끝난다고 믿는 것, 다른 영역들의 삶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믿는 것, 해탈은 불가능하다고 믿는 것, 번뇌들이 마음에 내재한다고 믿는 것 

2) 정견(正見) : 부정견에 반대되는 것 

우리의 행동에 윤리적 측면이 있으며, 그 행동에 결과가 있음을 아는 것, 죽은 후에도 존재가 연속됨을 아는 것, 다른 영역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아는 것, ()를 실현한 성자들이 있음을 아는 것. 성자들의 정견은 열반에 대한 직접 지식뿐만 아니라 사성제를 직접 꿰뚫어보는 것이다.

 

2. 8정도의 부정사유(不正思惟)와 정사유(正思惟) 

1) 부정사유(不正思惟): 그릇된 사유는 감각적 욕망, 악의, 잔인함 등 

2) 정사유(正思惟): 바른 사유는 출리심(出離心), 자선, 자비심 등 

  - 출리심은 감각적 대상에 대한 집착이 없는 균형잡힌 마음 

  - 자선(慈善)은 인욕과 용서와 사랑 등을 포함 

  - 자비심은 비폭력 

 

3. 8정도의 부정어(不正語)와 정어(正語) 

1) 부정어(不正語) : 그릇된 말은 거짓말, 이간질, 거친 말, 쓸데없는 수다 등 네 가지의 부도덕한 말이다.

2) 정어(正語) : 바른 말은 위의 네 가지를 삼가는 칭찬할만한 화법이다. 정어를 향상시키려면, 진실되고 온화하고 친절하게 적절한 때에 말해야 한다. 

 

4. 8정도의 부정업(不正業)과 정업(正業) 

1) 부정업(不正業) 그릇된 행동들은 생명들을 죽이고, 도둑질하고, 어리석고 불쾌한 음행을 하는 것이다.

2) 정업(正業)은 위의 세 가지를 피하고, 우리 생명을 유지하며 다른 사람들의 소유물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우리의 체력을 사용하는 것이다. 

* 술을 마시는 것은 그릇된 행동에 포함되지 않지만 8정도 수행을 발전시키려면 음주를 피하는 것이 필수이다.

 

5. 8정도의 부정명(不正命)과 정명(正命) 

1) 부정명(不正命)

- 출가자의 경우 그릇된 생계활동에 포함되는 것은 필수품을 조달하기 위해서 아첨하고, 넌지시 알려주고, 강요하고, 큰 선물을 받기 위해서 작은 선물을 주고, 위선적 행동을 하는 것, 사람들이 믿음으로 보시한 물건들을 부적절하게 사용하는 것 

- 평신도(재가자)의 경우 무기를 제조하거나 파는 것, 가축을 죽이는 것, 술을 만들거나 팔거나 제공하는 것,  외설물을 출판하거나 배포하는 것, 도박장을 운영하는 것, 곤충을 박멸하는 것, 고객과 의뢰인에게 과다 청구하는 것, 횡령, 남들을 착취하는 것 등 

 

6. 8정도의 부정명(不正命)과 정명(正命) 

1) 정명(正命)

- 앞의 위선적 행동을 하는 것 등의 다섯 가지 그릇된 생계활동을 하지 말고, 진실하고 정직하고 해롭지 않은 방식으로 필수품을 조달하는 것 

- 평신도들은 사회의 건강한 기능과 다른 사람의 복지에 기여하는 일에 종사해야 한다.

- 금욕주의와 사치라는 극단을 피하는 생활방식이기도 함 

2) 8정도의 정정진(正精進) : 네 가지 최고의 노력들 

     부도덕한 것이 발생하는 것을 막는 노력 

     이미 발생한 부도덕한 것들을 버리려는 노력 

     새로 도덕적인 것들을 향상시키려는 노력 

     이미 존재하는 도덕적인 것을 유지하고 강화하려는 노력 등 

정정진으로 해로운 생각들로부터 벗어나 유익한 특성들을 발달시키는 일에 힘을 쏟고, 비폭력적이고 자비로운 방식으로 살기 위해 노력한다. 5온들을 버리고 선정과 지혜를 얻을 수 있게 한다. 

 

7. 8정도의 정념(正念) 

일상생활에서 정념은 항상 모든 생명을 돕고 일체에 복과 즐거움을 나게 하며, 스스로 만족을 알아서 허욕을 부리지 않게 하는 데 그 뜻을 두고 10선업 등과 같은 계율을 기억할 수 있게 한다.  ① 불살생(不殺生) ② 불투도(不偸盜) ③ 불사음(不邪淫)④ 불망어(不妄語) ⑤ 불기어(不綺語) ⑥ 불악구(不惡口) ⑦ 불양설(不兩舌) ⑧ 불탐욕(不貪欲) ⑨ 부진에(不瞋恚) ⑩ 불사견(不邪見)

명상하고 있을 때, 정념은 명상대상에게 집중하고, 우리가 명상 대상의 뚜렷한 특징들과 관계들과 특성들을 알아차릴 수 있게 한다. 깊이 집중된 마음 속에서 정념은 직관과 지혜로 이끈다. 

 

8. 8정도의 정정(正定) 

해탈, 열반을 향하고 있는 선정은 정념을 가지고 현상들의 본성을 조사한다.

초심자의 경우 정정은 매일의 명상 수행에서 명상 능력들을 점진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을 포함한다.

성자들의 정정은 지혜와 결합된 선정들과 열반을 지각할 때의 8정도의 요소들이다. 그 안에서 8정도의 모든 요소가 동시에 존재하며, 각 요소는 각각의 기능을 이행하고 있다. 

 

* 8정도 수행의 결과 : 모든 속박과 번뇌들로부터 해탈한다. 모든 멸제, 특히 아라한의 멸제를 성취하는 원인이다.

4성제를 깨닫고 본다. 모든 갈애를 극복하고 지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