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9쪽
신생기업의 CEO는 확률에 의존해서는 안된다. 회사를 구축해 나갈 때는 언제든지 해법이 있다고 믿어야지, 그것을 찾을 확률에 주의를 기울여서는 안된다. 그냥 찾아내야 한다는 얘기다. 90퍼센트든 0.1퍼센트든 확률은 중요하지 않다. CEO의 임무는 언제든 똑같다.
뾰족한 수가 보이지 않을 때조차도 집중을 해서 최선의 수를 두는 능력만큼은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숨고 싶거나 죽고 싶을 때야말로 CEO로서 남과 다른 특별한 면모를 보여줄 수 있는 순간이다.
112쪽
악전고투 자체는 실패가 아니다. 하지만 언제나 실패를 유발한다.
악전고투에 대한 방법
1. 모든 것을 홀로 짊어지지 마라.
2. 염병할 체스판에는 언제든 수가 있다.
3. 최대한 오래 버텨라. 운이 따라 줄 수도 있다.
4. 감정적으로 받아들이지 마라.
5. 어른과 아이의 차이는 역경을 극복하는 데 있음을 잊지 마라.
116쪽
직원들이 나보다 손실에 훨씬 능숙하게 대처할 수 있었던 것도 당연하다.
문제를 숨겨서 곪게 놔두지마라.
1. 신뢰 - 신뢰가 없으면 의사소통이 단절된다. 신뢰를 키우기 위한 가장 핵심적인 지침은 '있는 그대로'를 말하는 것이다.
2. 집단지성 - 다함께 문제를 제대로 알고 힘을 합쳐 해결에 나서야 한다. "눈알만 충분히 많으면 어떤 버그든 보이기 마련이다."
3. 조기진단 - 병이 있다면 조기에 진단해야 한다. 건강한 기업 문화는 나쁜 소식을 나누도록 직원들을 장려한다. 사내의 문제들을 공개적으로 자유롭게 논의하면 훨씬 빠르게 해법을 찾을 수 있다. 문제를 숨기는 회사는 그 문제와 관련된 몯느 사람들을 좌절시킨다. 해결책을 찾도록 문제를 공개하는 사람들을 처벌하지 않고 포상하는 문화를 형성하라.
121쪽
미래에 초점을 맞춘느 것, 그것이 바로 CEO의 임무이다.
122쪽
원인을 명확히 하라
정리해고를 단행하는 이유는 회사가 재무 계획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실패했기 때문이다. 문제는 '회사의' 실적인 것이다. 그것을 분명히 하는 것이 정리해고의 핵심이다.
"회사가 잘못했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일부 탁월한 직원을 잃을 수 밖에 없다."가 되어야 한다.
123쪽
모든 관리자가 자신의 부하 직원에게 직접 해고 통보를 해야 한다.
124쪽
정리해고를 집행하기에 앞서 CEO는 조직 전체에 관련 내용을 알려야 한다. "정리해고에 대한 CEO의 메시지는 남는 직원들을 위한 것이다."
150쪽
'이런저런 일을 했더라면 상황이 어떻게 달라졌을까?' 따위의 비생산적인 후회에는 단 1초도 허비하지 말라. 모든 시간을 '이제 어떻게 하면 좋을까?'를 궁리하는데 투자하라. 결국에는 아무도 신경 쓰지 않는다. 당신은 그저 회사를 운영해 나가면 된다.
154쪽
임원을 영입할 때는 '약점이 적은 사람'이 아니라 '강점이 많은 사람'을 택해야 한다.
161쪽
사람을 돌보는 것이 셋 중 단연코 가장 어려우며, 그것을 제대로 못 해 내면 나머지 둘은 의미가 없다.
사람을 돌본다는 것은 곧 일하기 좋은 직장을 만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163쪽
곰곰이 생각해보니 나는 '해야 할 일'을 지시하기만 했지, 그 '이유'를 명확히 설명한 적이 별로 없었다. 사장의 권위만으로는 그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 수 없는 것이었다.
167쪽
좋은 회사가 되는 것은 수단이 아니라 목적이다.
172쪽
직원들을 교육하지 않으면 성과 관링 ㅔ대한 기준을 세울 수 없다. 그러면 당신 회사의 성과 관리는 일관성도 없는 엉성한 것이 되고 만다.
175쪽
교육은 선택이 아닌 의무다.
관리자가 직원의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은 동기부여와 교육뿐이다. 직원 교육에 대한 투자보다 효과적으로 회사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없다.
178쪽
좋은 제품 관리자는 목표를, 즉 '무엇'에 초점을 맞춰야 할지를 정확히 아록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애쓴다.
좋은 제품 관리자는 수익 창출과 고객 관리에 집중하도록 팀원들을 이끈다. 좋은 제품 관리자는 노력을 쏟아 구현할 수 있는 좋은 제품을 정의한다.
좋은 제품 관리자는 제품 기획 단계에서 시장에 제공할 최고의 가치를 고민한다.
좋은 제품 관리자는 언론에 보도되길 원하는 제품 스토리가 무엇일지 생각한다.
좋은 제품 관리자는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명확성을 추구한다.
258쪽
(직원과의 면담 질문에 있어서)
- 우리가 어떤 방법으로든 나아질 수 있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 우리 조직에서 가장 큰 문제느 무엇일까요?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여기서 일하는데 흥미를 잃게 만드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 우리 회사에서 누가 제일 재미있나요? 존경하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 당신이 내 위치에 있다면, 무엇을 변화시키고 싶은가요?
- 제품의 어떤 점이 마음에 안 드나요?
- 우리가 놓치고 있는 가장 큰 기회는 무엇인가요?
- 우리가 해야만 하는데 하지 않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 우리 회사에서 근무하는게 행복한가요?
261쪽
CEO의 책무는 '무엇을 해야 할지 아는 것'과 'CEO가 원하는 일을 회사가 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회사에 문화를 조성할 때 명심할 점이 있다. 기업 문화의 대부분은 시스템에 맞춰 설계되는 게 아니라, CEO와 초창기 직원들의 행동에 기초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서서히 진화한다는 사실이다.
271쪽
조직 설계의 기본 단계
1. 무엇이 소통되어야 하는지 알아보라 - 가장 중요한 정보와 그 정보가 필요한 사람이 누궁니지 목록으로 작성해보라.
2. 결정이 필요한 사항들이 무엇인지 알아보라 - 빈번하게 결정을 내려야 하는 이슈의 유형을 생각해보라.
3. 커뮤니케이션과 결정 경로의 우선순위를 정하라 - 제품관리자가 제품 아키텍처를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한가, 시장을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한가?
4. 각 부서를 누가 이끌 것인지 결정하라 - 당신은 관리자가 아니라 실무자인 직원들에게 최적화된 조직을 만들어야 한다.
273쪽
프로세스의 존재 목적은 커뮤니케이션이다.
새 직원들이 쉽게 따를 수 있도록 현재 사용하고 있는 프로세스를 공식화하라.
새로 창업한 기업이 ㅁ여심해야할 점들이 있다면 이런 것들이ㅏ.
1. 먼저 성과에 초점을 맞춰라 - 프로세스가 생산해 내야 하는 것이 무엇인가?
2. 각 단계에서 자신이 원한느 것을 얻고 있는지 알아낼 방법을 찾아라 -
3. 프로세스 체계 안에 책임을 적용하라
360쪽
결국 중요한 건 2가지다. 당신이 목표로 삼는 시장이 지금까지 개척된 것보다 적어도 몇 배는 더 큰지, 당신의 회사가 시장의 1인자가 될 수 있을 것인지.
우리가 생각하는 시장은 정확히 무엇이며, 어떤 업체들이 경쟁자가 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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